IBOutlet 임의로 변수명 변경으로 인한 오류

오늘은 아무리 해도 분명히 이게 맞는데 정말 이상하게 계속 오류가 나 미치도록 답답한 순간이 있었다.

고민고민하다가 튜터님을 찾아가 해답을 얻는데는 1분이 걸리지 않아 정말 어이없었지만

짚고 넘어가야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을 것 같아 기록해두려고 한다.

먼저 스토리보드를 통해 우리는 레이블을 생성하여 해당 레이블을 뷰컨트롤과 연결하기 위해 IBOutlet 을 사용하여 Name을 설정한 후 이 명칭을 통해 해당 아울렛을 불러오는 일이 아주 잦다.

이런식으로 생성된 mainLabel이 있다고 가정했을때 내가 임의로 저 명칭을 subLabel 이라고 수정한다면

이전에 연결되어있던 레이블과는 연결이 되지 않는다.

 

오늘 내가 저 명칭을 임의로 바꾼것도 잊은채 원하는 기능이 구현되지 않아 정말 어려운 순간이 있었다.

꼭꼭 저 명칭을 함부로 바꾸지 않도록 하자.

 

바꾸기 위해선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

하나는 연결을 끊은 후 지우고 다시 연결하는 방법과

튜터님이 알려주신 오른쪽 클릭 한 이후 Refactor > Rename 을 통해 이름을 변경하면

이전 레이블과 연결이 이어지면서 다같이 명칭을 바꿔주기 때문에 해당 사항이 나오지 않는다고 한다.

 

이름을 바꿔야 할 일이 있다면 이점을 명심하자 :)